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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비 예방과 시력 보호를 동시에? 망고가 지닌 다양한 효능들

글 : 김태연

 

달콤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여름이면 즐겨 찾게 되는 과일인 망고. 망고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날것으로 먹기도 하고 빙수나 아이스크림 위에 얹어 시원하게 즐기기도 한다. 달달하고 촉촉한 맛에 거부감 없이 섭취할 수 있고 입 안 가득 퍼지는 향긋한 망고 향은 여름 무더위를 잊게 하는 매력을 갖췄다. 이러한 망고는 다이어트 간식이나 건강식품으로도 여겨질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축적했다. 아래 항목을 통해 망고의 다양한 종류와 망고가 지닌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자.

 

 

[망고의 종류]

 

그린 망고

 

그린망고란 초록색을 띤 망고를 말하며, 완전히 익지 않은 상태의 망고를 의미하기도 한다. 껍질은 녹색이지만 속은 옅은 노란색을 띠거나 흰색을 띤다. 완전히 익은 망고는 달콤하고 촉촉하지만 그린 망고는 덜 익은 탓에 시큼하거나 떫은맛이 나기도 한다. 이에 현지인들은 그린 망고를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사용한다. 필리핀에서는 그린망고를 활용해 주스를 만들어 먹거나 신맛을 내는 조미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와일드망고

 

와일드 망고란 아프리카 야생에서 자라나는 망고를 말한다. 주로 서아프리카 지역에서 자생하며 오렌지와 노란색의 중간색을 띤다. 와일드 망고는 다른 망고와 달리 씨앗이 큰 탓에 과육 부분이 그리 많지는 않다. 와일드 망고는 과육보다 씨앗에 영양소가 많아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증을 받기도 했다.

 

 

[망고가 지닌 효능]

 

영양성분

 

망고는 비타민 A가 많으며 당근, 수박, 토마토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카로틴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망고에 함유되어 있는 카로틴은 푸른 잎 야채와 거의 같은 양이 들어있다. 따라서 날로 먹거나 샐러드의 드레싱으로 섭취해도 풍부한 카로틴과 비타민 A를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 A는 산화를 방지해 노화를 예방하고 야맹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과식을 막아주고 식욕조절에 효과

 

과식은 다이어트의 적이다. 과식을 하는 이유는 배가 부르다는 포만감을 인지하지 못해 자꾸 먹게 되기 때문이다. 식사를 하고 난 후에도 후식이 당기거나 과도한 간식을 섭취하고 있다면 망고를 섭취해보도록 하자. 망고는 식욕조절 호르몬인 렙틴 호르몬을 정상으로 만들어 과식을 막아주며, 식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준다.

 

노폐물 배출을 돕고 변비에 효과

 

와일드 망고의 주성분은 아디포넥틴이다. 아디포넥틴은 지방 분해 호르몬으로 간과 근육세포가 자기 주변 지방을 산화시켜 에너지로 이용하게 도움을 준다. 또한 아디포넥틴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노폐물 배출을 돕는다. 망고를 꾸준히 섭취하면 다이어트의 적이라 할 수 있는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시력 보호 효과

 

망고에는 베타카로틴과 제아잔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로 전환되는데 비타민 A는 시력과 관련해 눈의 점막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를 억제해 항암작용을 한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는 비타민 A와 그 전구물질 베타카로틴이 방광암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제아잔틴 역시 시력을 보호하는 성분으로 시력과 관련한 노화를 늦추고 시력 감퇴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활성산소 제거로 면역기능 증진

 

최근 시중에는 면역기능 증진에 도움을 주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다양한 영양제가 출시되고 있다. 하지만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기는 어렵고 부작용도 염려된다면 망고를 꾸준히 섭취해 보도록 하자. 망고에는 퀘르세틴, 캠퍼롤 등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해 면역기능 증진에 도움을 준다. 

 

체지방 감소 효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

 

망고는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줘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한 방송에 따르면 와일드 망고를 인체에 적용하는 실험을 한 결과, 와일드 망고 섭취 10주 후 체중이 줄어들고 허리둘레와 체지방 모두가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와일드 망고에 함유된 아디포넥틴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 지방산을 낮춰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 자연스럽게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빈혈과 신체피로의 예방

 

비타민 C와 철분의 결핍은 빈혈을 포함한 영양장애, 신체피로, 전신질환 등을 유발한다. 망고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이러한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준다. 엽산은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고 비타민 C는 철분 흡수율을 높이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망고에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인 철분도 풍부해 빈혈 외에도 스트레스 감소, 영양장애와 신체 피로 완화에 도움을 준다.

 

집중력 강화와 기분 전환에 효과적

 

망고에 들어 있는 글루타민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일종이다. 글루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한 망고는 기억력을 개선하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망고에 함유된 비타민 B6은 기분전환을 돕고 신경전달물질과 신경 메시지 수행에 필요한 화학물질을 생성해 뇌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태연 press@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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